실용주의·미 쇠고기 수입 등 지적

교계 단체들이 이명박정부의 정책기조인 ‘실용주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비롯, 60여개 개혁·진보 성향의 교단과 단체들은 지난 6월 2~4일 용인 청소년수련원에서 ‘2008 기독교사회포럼’을 개최, 이명박정부의 ‘실용주의’를 진단하고 복음에 입각한 올바른 정책이 집행되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실용주의에 맞서는 기독운동, 멈춰 바라보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기독교사회포럼에서 참가자들은 ‘실용주의’를 성공중심의 사회에서 인간의 생명을 파괴하고 삶을 소외시키는 거짓된 이데올로기로 판단하고 이에 맞서기 위한 교회의 책임과 실천과제를 논의했다.   

참가자들은 정부가 ‘실용주의’라는 미명하에 △광우병 위협을 주는 미 쇠고기 수입 △한반도 대운하 추진 △한미FTA비준 강행 △남북 협력관계 약화 등의 상태에 이르게 했다며 “정부는 이 모든 것을 경제성장과 부의 축적이라는 자본의 환상으로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기독교사회포럼 참가자들은 선언문을 통해 “실용주의는 인간의 신앙과 신념조차 상품화하는 위험천만한 사고”라며 “거짓된 실용주의의 함정을 주의하여 우리사회가 국민이 주인되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또 “한국교회가 실용주의를 받아들여 성공과 성장의 신화에 갇혀있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복음에 침투한 실용주의적 신학과 목회는 교회를 병들게 하여 사회로부터 비판당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또 이명박 정부의 자기성찰과 획기적인 정책 전환도 주문했다. 정부가 환골탈태하는 자세로 시대의 흐름을 외면하는 보수적 정책을 대대적으로 전환, 미 쇠고기 수입결정 철회, 한미FTA비준 추진 철회, 한반도 대운하 건설계획 전면 중지 등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6.15 공동선언’ ‘10.4 정상선언’ 등의 이행을 통한 남북관계 발전,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 등에 정부가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