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개정…교계 파송이사 ‘삭제’

기독교 이념으로 세워진 연세대학교가 최근 정체성 논란에 휩싸였다.

연세대 이사회(이사장 방우영 조선일보사 명예회장)는 지난 10월 27일 추경이사회를 열고 예장통합·감리교·기장·성공회 4개 교단이 한 명씩 이사를 파송하도록 하는 정관의 조항을 삭제했다.

또 회의 후 당일 회의록을 10일 이내에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해야 하는 정관을 아직도 실행하지 않고 있으며 이사회 결의 자체가 적법한 것인지에 대한 논란도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연세대 이사회는 이번 정관 개정 전인 지난 2007년과 2008년, 기장과 성공회 파송이사를 아무런 해명 없이 거부하고 있어 기독교 배제 움직임이 수년 전부터 진행돼 온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변경 전 정관에는 12인의 이사 중 4인을 예장통합, 감리교, 기장, 성공회에서 1인씩을 추천 받아 선임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사회유지 5인 중 2인을 협력교단의 교계 인사로 선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연세대는 기독교계 인사 대신 3명의 개방형 이사로 정관을 변경하고 사회유지 5인 중 교계인사를 선임토록 한 2인 중 1인을 협력교단 추천없이 자의적으로 선임하는 월권을 행사해 교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연세대는 1885년 알렌 선교사가 설립한 광혜원을 모체로 하는 대표적 명문사학이다. 학교 창립이념에서 ‘진리와 자유정신을 체득한 기독교적 지도자 양성을 위주하여 기독교 교의에 조화하고 대한민국의 교육 이념에 의거한 고등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절대로 변경할 수 없는 조항이라고 법인 이사회 정관에 명시되어 있다.        

한편 연세대 이사회가 4개 교단 이사 선임 조항을 삭제한 것과 관련, 교계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정관의 원상회복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는 최근 성명에서 “연세대의 창립이념은 초창기부터 이 땅의 현실과 함께 호흡하며 미래를 준비해온 한국교회의 자랑”이라며 “그 어떤 이유로도 연세대의 정체성과 한국교회의 자부심을 훼손하거나 파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교회협은 또 “연세대 이사회가 이번 정관 개악을 즉각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정관의 원상회복을 주문했다.

미래목회포럼(대표 정성진 목사)도 성명을 내고 “이사회의 교단 파송이사 배제는 한국교회를 외면하고 한국교회와 상관없는 일반대학으로 가기 위한 수순”이라며 “교단파송이사 삭제는 사실상 기독교 사학정신과 정체성에 큰 훼손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