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퀴어문화축제의 퍼레이드가 서울광장에서는 열리지 않는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이하 조직위)는 올해 서울퀴어축제 개최를 오는 6월 1일(토)로 확정하고 서울시청 앞 광장 사용신고서를 15일 제출했었다. 그러나 조직위 외에도 서울시청 도서관, 다시가정으로무브먼트가 중복 신청을 했기에, 21일 서울시청에서는 그와 관련된 조정회의가 열렸으나 끝내 조정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서울시는 6월 1일은 이미 ‘책광장’ 행사가 수리되었기에 조직위도, 다시가정으로무브먼트도 사용이 불가하다고 못 박았다고 한다.

해마다 선정성 논란을 빚어 온 이 행사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중심부이자 대표적 광장 중 하나라는 상징성을 지닌 서울광장에서 열리지 않게 된 것은 매우 다행이다. 하지만 기독교계가 방심할 수 없는 것은, 조직위 측이 그렇다고 공공 장소에서의 행사를 포기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조직위는 지난해에도 서울광장 사용이 무산되자 장소를 을지로 2가 일대로 옮겨 행사를 강행했었고, 올해도 이미 다른 후보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대체 장소’였던 을지로2가 역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며 행사 날짜가 많은 시민들이 여가를 즐기는 토요일이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결과적으로는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는 셈이었다.

조직위 측은 이 행사를 동성애자들에 대한 ‘혐오’와 ‘차별’에 맞서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공공장소에서 미풍양속을 해치고 국민정서에 반하는 공연음란·풍기문란 행위를 버젓이 하면서, 이를 보며 눈살을 찌푸리는 이들을 향해 ‘혐오 세력’이라고 매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더욱이 그들이 이러한 행위에 반대하고 거부감을 갖는 대다수의 평범한 시민들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오히려 그들이야말로 진정한 혐오 세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퀴어 행사는 광란의 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과도한 노출과 선정적인 퍼포먼스, 음란물에 가까운 제품 판매·유포 등이 자행됐었다.

 그나마 2년 전에는 오세훈 시장이 부임한 뒤 서울시 측이 서울광장 사용을 당초 주최측이 신청했던 엿새가 아닌 하루만 허용하며 과도한 신체 노출 등을 제한한다는 조건을 걸었기에 예년보다 상대적으로 덜했지만, 여전히 부적절한 수위였다. 이 불허 결정은 물론 퀴어 행사에서 벌어지는 행태들을 감안하면 지극히 당연한 일이지만, 그간(고 박원순 시장의 임기 중)의 통상적 관례와 비교했을 때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었다.

대구에서는 상인들도 엄청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대구동성로상인회,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 등은 지난해 대구퀴어축제조직위원회 측이 불법으로 도로를 점용하고 판매행위를 한 혐의(국유재산법위반·식품위생법위반)로 경찰에 고발하고, 법원에 집회금지 가처분도 신청했다. 이들에 따르면, 대구 퀴어 행사 주최측은 매년 도로 점용 허가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고 불법 도로 점거를 해 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독교계는 올해도 퀴어축제에 맞서 성경적 성 가치관을 확립하고 수호해야 한다. 공공장소에서의 선정적 노출 행위로부터 시민들과 다음세대의 정신 건강을 지켜야 한다. 보다 긴 안목으로 기독교인들 하나하나를 각성시키고, 바른 성문화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만 그 모든 것은 사랑의 동기로, 온유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 혐오엔 혐오로, 폭력적 방식으로 맞서서는 그들을 변화시킬 수 없을 뿐더러 기독교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조장하는 명분을 주는 꼴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