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독서법’ 한 권에 담아
인문 고전 독서 중요성 강조, SQ3R’S 방법 소개

사람들은 누구나 명품 인생을 살고자 한다. 그러나 명품 인생은 살고 싶다고 해서 살아지는 것이 결코 아니다. 오랫동안 청소년 독서지도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해 온 이상욱 목사(인천 목민교회)가 시대와 한 인물의 삶의 통찰을 담은 명작을 읽고 명품을 살게 하는 독서법을 한권의 책에 담아 ‘명작독서 명품 인생(예영커뮤니케이션)’을 펴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명작을 왜 읽어야 하는지, 명작을 어떻게 읽고 내면화하여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이상적 세상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바친 열정과 헌신, 눈물과 희생의 산물’임을 강조하는 저자는 우주의 궁극적인 실체와 인문주의, 과학 기술과 인간의 윤리도덕이 서로 조화되어야 함을 역설하고 환경, 전쟁, 빈곤, 교육, 질병, 종교 등 세상의 난제를 지적한다.

이어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문학적 질문과 상상력을 발휘하여야 하며 이를 위한 좋은 방안으로 인문고전 독서를 강조한다.

저자는 우리에게 자기만의 독서법을 개발하되 내 몸에 익혀질 때까지 훈련하고 평생 독서계획을 세워 나갈 것을 부탁한다. 또한 사람과 삶의 기본이 되는 학문인 문사철(문학, 역사, 철학)과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담은 경전읽기를 중요시 여길 것을 당부한다.

이상욱 목사는 그가 15년간 청소년 독서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한 이론과 경험에 기초해 정리한 독서법, SQ3R'S를 자세하게 소개한다. SQ3R'S는 명작세계를 보고(Survey), 명작적 질문을 하고(Question), 명작을 읽고(Reading), 명작화하며(Recite), 명작으로 표현하라(Review)로 구체적 방법과 내용을 소개한다. 단순히 읽는 법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글을 쓰는 방법까지 담고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의 좋은 글쓰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욱/예영커뮤니케이션/351쪽/1만4천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