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의 문제 반성, 단체행동 자제 요청

최근 불교계가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을 주장하며 대형집회 등 단체행동에 나선 것에 대해  기독교계가 우려의 입장을 표명하고 종교간 화합과 협력을 당부했다.

기독교사회책임 공동대표 서경석 목사를 비롯, 김동권 목사(진주교회), 손인웅 목사(덕수교회), 이광선 목사(신일교회), 이수영 목사(새문안교회) 등 목회자 20명은 지난 8월 26일 사회책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의도적으로 기독교 편향정책을 취한 것이 아닌, 일부 기독교 공직자가 공직수행 과정에서 기독교 편향적인 모습을 보인 것”이라며 “이러한 모습은 유일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복음화에 대한 열정이 지나친 결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진단했다.

목회자들은 또 “우리는 불교계의 의미있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타 종교와 화평을 추구하는 자세가 부족했음을 반성한다”며 아울러 “불교계와 정부의 갈등은 국론을 하나로 모아야 할 중대한 시기에 큰 악재”라면서 불교계의 자제를 요청했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박봉상 목사)도 지난 8월 29일 논평을 통해 불교계의 종교편향 주장이 계속되는 것은 새로운 종교문제를 야기하는 것과 같다며 불교계의 자제를 촉구했다.

언론회는 “우리사회의 집단이기주의가 정부의 작은 실정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호재로 삼는 분위기”라며 “종교계의 정부 압박은 우리 사회의 큰 염려거리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회는 또 “최근 종교편향의 문제는 기독교가 만든 것이 아님에도 마치 기독교가 떠안아야할 과오로 몰고 있다”며 “특정종교에 의한 지나친 종교편향 주장은 또 다른 종교에 대한 역차별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불교계의 종교편향 주장과 관련, 연합기구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은 아직 별다른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다. 종교편향에 대한 입장이 자칫 또 다른 오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불교계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지켜보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태도다.

한편 불교계는 지난 8월 27일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약 10만 명이 모여 정부의 종교 편향 행위에 항의하는 범불교도 대회를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공직자의 문책과 종교 중립 입법화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