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색 장기화 우려, 유연한 정부대처 주문

한반도 정세가 급격히 변화하는 시점에서 남북경색 장기화를 우려하며 남한정부가 평화통일의 계기를 만들어 갈 것을 촉구하는 성명이 나왔다. 

지난 11월 21일 기독교회관에서 발표된 이번 성명에는 조용기 김명혁 박종화 조동진 조성기 최희범 한명수 목사 등 기독교 지도자와 기독통일운동단체 대표 등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교계인사 100여 명이 참여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제안을 내놓았다.

기독인들은 성명에서 “국내 경제회복에 주력하면서 대북정책 관련 국민화합을 적극 모색할 때”라면서 “남북관계와 통일문제를 정파성과 정치게임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의견들을 아우르며 민족 전체 이익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해석하고 다루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미국 오바마 정부 선출과 관련해서도 한반도 정세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주길 당부했다. 미국의 신정부가 북핵폐기 3단계 협상과 한반도 종전선언, 평화협정, 북미수교와 북미경협 등을 주도적으로 풀어나갈 가능성이 큰 만큼 우리 정부도 소극적 정책기조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기독인들은 또 북한의 내부 변화를 목표로 하는 대결 유발적 정책을 강행하기 보다는 북핵폐기와 북미북일 수교, 경제협력과 평화체제 정착 등 보다 유연하고 포괄적인 접근을 균형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한편 최근 북한은 개성공단, 금강산 등에 상주하는 남측 직원들을 최소인력만 남기고 철수시키는 등 매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