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기도회…대정부 시위도 참여

지난 1월 20일 새벽, 용산 4구역 재개발 지역에서 철거민들이 농성하던 중 경찰의 진압 과정에서 6명이 사망하고 20여명이 부상당한 참사와 관련, 교계가 대통령 사과 및 정부의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권오성 목사)는 지난 20일 성명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나서서 이번 참사에 직접 사과하고 경찰 진압 과정의 정부 책임을 인정하라”며 “이번 참사를 계기로 무리한 도심 재개발 정책을 재검토하고 빈곤계층의 생존권과 주거권을 보호하는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라”고 주문했다.

전국정의평화실천목회자협의회(상임의장 서일웅 목사)도 성명을 내고 “용산 철거민 참사는 명백한 공권력에 의한 살인”이라며 책임자의 즉각적인 처벌과 대통령 사과,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한국교회인권센터(이사장 이명남 목사)도 “경찰특공대를 투입하여 강압적으로 진압하는 경찰의 태도에서 두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이명박 정부가 회개하고 돌아서 국민들이 기대하는 진정한 민주주의 정부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계·시민 단체들은 22일 참사현장에서 추모기도회를 갖고 경찰특공대 투입 등을 승인한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의 경찰청장 내정철회 및 처벌, 용산 철거민 참사에 대한 과잉진압 진상규명, 관련자 사법처리 등을 주장하며 대정부 시위에도 나섰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