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1일은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일이다. 한국교회는 1517년 10월에 95개 조항을 발표했던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수년 전부터 다양한 사업을 준비해왔다.

종교개혁의 신앙적 유산을 재조명하고 새로운 각오도 다졌다. 이는 오늘 교회가 다시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로마 가톨릭은 때늦게 개혁을 시작했지만 현재는 개신교회보다 덜 심각한 상황이다. 개신교회는 이점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이제 종교개혁자들이 그릇된 신학과 전통에 맞서 오직 성경과 오직 믿음만 바라보았듯이 잘못된 허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한국교회의 위기를 돌아볼 때, 세상은 기독교에 대해 비판적이기 보다 교회에 대해 비판적이다. 가령 ‘예수는 좋은데 목회자와 교회는 싫다’는 것이다. 이는 아직까지는 극복할 여지가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한국교회가 위기에 처했고, 무엇인가 바뀌어야 한다는 공통된 합의는 있었다. 종교개혁 500주년 행사에도 이런 공통된 인식과 해결책을 찾으려는 의지는 분명히 나타났다. 이제는 성장주의와 세속화 등 문제로 지적된 부분을 극복해야 한다. 종교사업체가 아닌 참된 교회가 되어야 한다.

성장제일주의는 기독교를 천박하게 만들었다. 이를 위해서는 기독교 윤리를 회복하고 목회자 세습이나 목회자의 성 문제와 금전문제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했다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이제 ‘나부터 변화 하겠다’는 각오로 다시 교회 개혁의 출발점에 서야 한다. 아직도 갈 길은 멀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