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 종교분야 10대 이슈를 뽑았다. 키워드는 ‘종교개혁 500주년’, ‘종교인 과세’, ‘명성교회 세습’, ‘분열된 연합운동’ 등이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보내는 해의 한국교회 이슈를 짚어봤다.

▲ 종교개혁 500주년 연합예배
1. 종교개혁 500주년
올해 한국교회의 가장 큰 이슈는 종교개혁 500주년이었다. 각 교단과 연합단체들은 ‘종교개혁으로 돌아가자’란 슬로건을 내걸고 교회 본질 회복을 주창했다. 또한 9월에는 우리 교단을 비롯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모여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예배를 드리기도 했다. 그러나 행사는 거창했지만 종교개혁의 정신을 살리지는 못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여기에 세습과 성폭력 문제 등으로 얼룩진 한국교회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한해였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높았다.

2. 종교인과세
종교인과세도 한해동안 한국교회는 물론이고 한국사회의 큰 주목을 받았다. 한국교회 내에서도 종교인과세 TF팀을 만들어 대응하는 등 여러 준비작업을 거쳐 교계에서 원하는 것을 대부분 얻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종교인과세를 바라보는 교회 밖 여론은 차가웠다. 언론에서는 “종교인과세에 대한 기독교계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또 종교인과세 대응도 연합기관과 각 교단에서 일치된 목소리를 내지 못해 아쉬웠다.

▲ 명성교회 세습반대 시위
3. 명성교회 세습 논란
명성교회 새 담임으로 김삼환 원로목사의 아들 김하나 목사가 취임하면서 세습 논란이 촉발되었다. 이에 대해 많은 신학교 교수 및 단체, 신학생들까지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명성교회의 세습을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예장 통합총회 소속 신학교와 졸업생들도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고, 최근에는 명성교회 청년들도 세습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명성교회가 속한 통합총회에서도 세습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명했지만 아직 명성교회는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명성교회 세습 논란은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 동성애 반대 연합집회
4. 동성애 논란, 헌법개정으로 확대
올해 한국사회의 동성애 찬반 논란은 헌법 개정으로 확대되었다. 1월에는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가 동성애와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이에 대한 반대도 크게 일어났다. 한국교회도 동성애 찬반 논쟁이 있었지만 대부분 동성애를 반대하는 보수 기독교의 목소리가 컸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 임보라 목사(섬돌향린교회)는 “동성애를 죄악시하는 주류 기독교계의 성서해석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 후 8개 교단 이단대책위원회로부터 이단성이 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5. 목회자 성폭력 대안과 정책 요청
지난해 라이즈업코리아 이모 목사의 성폭력 사건에 이어 올해도 청소년 사역자 문모 목사 등의 성폭력 사건이 한국교회 이미지를 추락시켰다. 그러나 사건조사와 처벌을 놓고 일처리가 지지부진하게 이어지고 있는 전모 목사의 성추행 문제는 아직도 노회와 총회의 불분명한 태도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교회개혁실천연대의 보고에 따르면 각 교단의 헌법(권징조례)에 성범죄를 직접적인 처벌 대상으로 규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제도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6. 맹목적 창조론을 돌아보다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9월 종교관 논란으로 자진 사퇴했다. 청문회에서는 부적격 이슈로 내세운 ‘창조론을 믿는 후보자를 어떻게 세울 수 있는가?’가 가장 큰 이슈였다. 이에 창조과학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사이비과학 신봉 집단’이라는 오해를 바로잡겠다는 취지로 창조과학회의 창조론의 오해와 억측에 대해 자세히 반박했다. 그러나 교계에서는 창조과학회와 한국교회가 스스로의 과실은 없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7. 빠른 고령화 대책 필요해
한국은 전 세계에서 고령화가 가장 빠른 나라에 속한다. 출산율 마저 최저를 기록하면서 인구 급감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인구변화는 대학구조조정 등 사회 구조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교회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현상이다. 실제로 청소년과 교회학교의 숫자는 급격히 줄고 있으며 유초등부가 없는 교회도 늘고 있다. 또한 홀몸노인 등 1인 가구 세대가 늘고 있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 한국교회는 인구절벽에 직면하고 있는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대안을 세워야 한다. 실제로 몇몇 교단에서는 인구절벽에 따른 교회 대처에 대한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8. 용두사미로 끝난 연합기관 통합
불발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의 통합도 큰 이슈였다. 연초부터 시작된 양 기관의 통합논의는 8월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단체를 만들어내면서 기대감을 키웠다. 그러나 정관논의 등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결별 수순을 밟으며 아쉬움을 남겼다. 이 과정에서 한국교회연합이 이미 통합이 불발된 한국기독교연합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해프닝을 낳기도 했다. 양 기관은 지난 12월 5일과 6일 하루 차이로 총회를 개최하고 독자 활동을 시작했지만 통합 불발로 인한 후유증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9. 난민과 한국교회의 책임
한국은 지금까지 난민에 대한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지리학적 위치를 볼 때 난민이 발생하기 어려운 곳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2016년 난민 신청자는 전국적으로 7,542명에 달했다. 난민 신청자 수는 2010년 423명에 비해 2014년 2,896명, 2015년 5,711명으로 매년 늘고 있는 추세다. 또한 1994년 이후 현재까지 3만 명이 넘는 사람이 난민 신청을 했지만 인정받은 사람은 767명 밖에 되지 않는다. 난민 신분으로 인정받는 인정률은 3~4% 수준으로 전 세계의 난민 인정률 38%에 한참 못 미치는 상황이다. 난민에 대한 한국교회의 관심과 지원이 요청되는 이유다.

10. 산너머 산, 신학교 갈등
한국교회의 미래를 책임진다는 신학교 갈등도 심각했다. 총신대학교는 총장의 대학 사유화 논란으로 총장 사퇴요구와 집단 졸업거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신대는 총장 불법 선출 의혹으로 신대원생들의 수업거부와 단식이 이어졌다. 장신대를 비롯한 통합측 7개 신학교는 명성교회 세습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위에 들어갔다. 감신대도 이사회의 전횡에 반대하며 총장 직선제를 요구하는 학생들의 반대 집회로 몸살을 앓고 있다. 신학교육의 질이 낮아지면 한국교회의 근간 자체가 흔들린다는 점에서 신학교의 갈등은 더 큰 우려를 낳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