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실천 불구 신뢰도는 하락세

본지 독자들은 올해 교계 최대 이슈로 종교인과세를 뽑았다. 종교인과세는 한 해 동안 한국교회는 물론이고 한국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기독교계는 준비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2년 유예를 주장했지만 정부는 종교계에 충분히 설명해 문제가 없다고 맞섰다. 그러나 종교인과세 대상부터 범위, 종교단체에 대한 세무조사 여부 등 올해 말까지 논란과 혼란이 계속됐다. 기재부가 공개한 과세안에 기독교에만 35개 과세항목이 설정되는 등 종교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강하게 제기됐다. 

이후 기재부가 계속되는 기독교계의 반발을 고려해 11월 27일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 종교인소득 과세대상 범위를 종교인이 소속 종교단체로부터 받는 소득으로 한정하고 종교활동비는 비과세키로 하면서 교계의 반발이 누그러지는 듯 했다. 그러나 이낙연 총리가 12월 12일 시행령 개정안을 보완해달라고 요청하고 기재부가 개정안을 수정해 다시 종교활동비 신고를 의무화하면서 갈등이 재 점화됐다. 이 개정안은 12월 26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종교인과세는 예정대로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정부는 ‘첫 시행’이라는 데 방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보완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당장 내년에 실행될 종교인과세가 제대로 준비되지 못했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

한편 기독교계는 종교인과세 시행에 대비해 곳곳에서 세미나를 열고 대처방안을 강구했다.

명성교회 새 담임으로 김삼환 원로목사의 아들 김하나 목사가 취임하면서 세습 논란이 촉발되었다.

명성교회는 2015년 김삼환 목사의 은퇴 후 약 1년 동안 담임목사를 정하지 못하다가 지난 3월 19일 공동의회를 열고 김하나 목사(당시 새노래명성교회)를 위임목사로 청빙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명성교회의 결정을 두고 교계 안팎에서는 ‘대형교회의 부자(父子) 세습’이라는 거센 비판이 일었다. 명성교회 소속 교단인 예장통합에는 세습방지법도 있었지만 세습을 막지는 못했다.

결국 명성교회의 소속 노회(서울동남노회)는 지난 10월 24일 정기노회에서 김하나 목사를 위임목사로 청빙하겠다는 명성교회의 요청을 받아들였다.

이후 김하나 목사는 김삼환 목사에 이어 명성교회의 제2대 담임목사가 됐다. 그러나 신학교 교수 및 단체, 신학생들은 명성교회의 세습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고, 최근에는 명성교회 청년들도 세습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명성교회가 속한 통합총회에서도 반대의사를 표명했지만 아직 명성교회는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명성교회 세습 논란은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 한국교회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종교개혁 500주년이었다.

한국교회는 다양한 행사와 기념식으로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했다. 9월에는 한국교회의 주요 교단들이 참여한 연합예배를 드리며 ‘종교개혁 정신을 회복하자’는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또한 각 신학교와 신학회에서는 종교개혁 500주년의 정신을 조명하는 여러 학회를 열었다.

여러 행사가 열렸지만 공통점은 행사 자체보다 종교개혁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개혁의 정신을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행사는 거창했지만 종교개혁의 정신을 살리지는 못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여기에 세습과 성폭력 문제 등으로 얼룩진 한국교회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한해였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높았다.

제2의 종교개혁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행사보다 교단과 각 교회에서부터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는 간절함이 더 요구된 것이다,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시작으로 2018년에는 제2의 종교개혁 원년이 되길 바라는 열망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통계청이 10년마다 한 번씩 실시하는 ‘2015 인구주택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 기독교 성도가 967만6,000명으로 국내 종교 인구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개신교 인구가 국내 종교 인구 중 1위를 차지한 것은 인구주택총조사 시행 이래 처음이었다.

그러나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 홍정길 목사)이 3월 3일 발표한 ‘한국교회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20%만이 ‘한국교회를 신뢰한다’고 응답해 충격을 줬다. 특히 ‘신뢰하지 않는다’는 51.2%로 2008년 여론조사 이후 처음으로 절반을 넘겼다. ‘보통이다’란 유보적 견해는 28.6%였다.

당시 여론조사를 분석한 조흥식 교수(서울대 사회복지학과)는 “한국교회 신뢰도는 점수로 환산하면 5점 만점에 2.55점으로 2008년 진행된 첫 여론조사와 같은 점수라는 점에서 답보 상태”라고 평가했다.


올해 한국사회의 동성애 찬반 논란은 헌법 개정으로 확대되었다. 1월에는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가 동성애와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이에 대해 교계와 사회 시민단체의 반대 목소리가 크게 일어났다.

한국교회에서도 동성애 찬반 논쟁이 있었지만 동성애를 반대하는 보수 기독교의 목소리가 훨씬 컸다. 특히 7월에 퀴어문화축제가 3년 연속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열리면서 예장통합과 합동 등에서는 반 동성애 정서가 모아졌다.

예장통합은 제102차 정기총회에서 동성애 관련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총회 산하 7개 신학교에 동성애자가 입학할 수 없도록 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또한 동성애자와 동성애를 지지, 옹호하는 자는 교회의 직원 및 신학대학교 교직원이 될 수 없다고 선언했다. 예장합동도 동성애자와 동성애 동조자의 교단 신학교 입학을 금지했으며 동성애 신학을 지지하는 교직원의 임용도 불허하는 건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 지난 12월 7일 발표한 사회의식 조사에서는 한국교회 성도 30%가 ‘동성애를 인정해야 한다’고 응답해 충격을 주었다. 또한 동성애에 대해 한국교회가 취해야 할 태도로는 성도와 목회자 모두 ‘반대입장만 취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 밖에 올해 교계에서는 한국기독교총연합 출범, 잇따른 목회자 성추문 논란, 감리교 감독회장 문제, 신학교 갈등, 창조론 논란 등이 주요 이슈였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