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The vegetarian)

이채권 장로
노벨문학상 및 공쿠르상(프랑스 문학상)과 더불어 ‘세계 3대 문학상’이라 불리는 맨부커상은 영국을 대표하는 문학상이다.

맨부커상은 영국을 비롯한 영연방국가에서 출간된 영어소설을 대상으로 하는 ‘맨부커상’과 영연방외 지역작가와 번역가에게 주어지는 ‘맨부커 인터내셔날상’ 부문으로 나뉘며 ‘맨그룹’은 2016년 ‘맨부커 인터내셔날 수상자’로 한국의 한강 씨와 번역가 데버라 스미스를 선정했다. 수상작품은 채식주의자(The vegetarian)라는 중편 소설이다.

작품 속에 나오는 영혜는 어린 시절 주인의 딸인 자신을 물었다는 이유로 비참하고 고통스럽게 죽음을 맞은 개에 대한 죄의식이 트라우마가 되어 고기를 먹지 않고 채식주의자가 되어 가는데 사실 그녀가 점점 유령처럼 말라가는 것은 식물 때문이 아니라 밤마다 시달리는 악몽 때문이었다.

8세 때 아빠를 따라 의학 콘퍼런스에 갔다가 닭의 해부모습을 본 이후 채식주의자가 된 영화 레옹의 ‘나탈리 포트만’. 그녀는 하버드에서 심리학을 전공해 2003년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5개 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지성과 미모를 겸비한 헐리웃 최고의 배우이다.

식물들은 한 여름 뜨거운 햇볕과 폭풍우를 견디며 때로는 자신을 공격하는 미생물등으로부터 방어하며 붉은색, 보라색 때로는 흰색, 초록색 등 다양한 칼라로 화학물질을 만들어 낸다. 이것이 바로 가격이 저렴한 천연 약물이고 부작용이 없는 식물성 항암제인데 그것은 마트나 시장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과 야채이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카로틴이다. 인체에서는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성장과 생화학적인 작용과 피부재생, 눈 건강과 노화를 방지한다. 그리고 비타민 A의 전구체중에 가장 강력한 것은 베타카로틴인데 섭취하면 소장에서 비타민 A의 활성을 갖는 레티놀로 변한다.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이므로 날 것으로 먹는 경우의 흡수율은 8%에 불과하지만 기름을 넣고 조리하면 60~70%로 높아진다. 흡연이 폐암의 원인임을 최초로 규명한 옥스포드대학의 Peto는 “베타카로틴 섭취시 대부분은 비타민 A로 전환 되지만 인체내에 암세포가 있을때는 곧 바로 암세포를 공격한다”고 발표했다.

600여 가지 카로틴중 약 40여 가지가 우리의 식단에서 발견되고 20여 가지는 위장에서 흡수되고 표적세포와 장기에 도달하여 암세포를 공격하는 일을 한다. 특히 알파카로틴의 일종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녹색잎 채소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그 중에서도 시금치가 단연 최고다. 백내장, 황반 변성 등 각종 안과질환과 안구 노화예방에 도움을 준다.

자몽과 같은 과일은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인데 수정체의 투명도를 유지해 시력을 보호한다. 그리고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눈 노화방지 효과가 탁월하다. 비타민 C를 꾸준히 복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백내장 발생비율이 60%가량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당근도 식물 중 손꼽히는 항산화 식물이다.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고 시력을 보호해준다. 또한 외부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주는 눈물층은 점액층, 수분층, 지질층등 세가지 층으로 구성되는데 이 눈물층이 안구표면을 매끈하게 코팅하듯이 덮어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함으로써 눈을 보호한다. 이 셋 중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거나 기능이 떨어지면 안구건조증이 나타난다.

그 밖에 늙은 호박과 같은 채소 그리고 오렌지, 망고, 복숭아, 자두, 블루베리 같은 과일에도 루테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토마토의 리코펜은 체지방분해를 돕고 옥수수와 깻잎, 양배추의 지아잔틴은 망막의 황반변성, 바이러스로 인한 조기암(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과 간암을 비롯한 종양의 중요한 원인인자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인체 종양의 최소한 15%는 바이러스가 원인일 것이다는 것이 정설이다)에 유효하다.

BC 605~562년 지금으로부터 2,600여 년 전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유대인 다니엘과 세 친구, 4명의 영재들에게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바벨론의 학문과 지식을 가르치고 왕이 지정한 음식과 쓸 것을 주어 삼 년 후 바벨론 제국을 통치하기 위한 인물로 사용한다는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신앙과 믿음을 지키기위해 왕의 음식과 포도주로 자신을 더럽히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왕의 진미를 거절한다. 그 후 열흘간 채식과 물만을 마신 후 다른 소년들과 용모의 상태를 시험받게 된다.

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진미를 먹는 소년들보다 더 좋아 보인지라. 그리하여 감독하는 자가 그들에게 지정된 음식과 마실 포도주를 제하고 채식을 주니라.(단 1:15~16)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