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3년간 법정부담금 등 운영 숨통 트여

서울신학대학교를 위한 경상비 0.3% 3년 지원안이 지난 5월 31일 총회 셋째 날 통상회의에서 통과되었다.

총회 마지막날 회의에서 노세영 총장은 학교의 위기상황을 설명하고 학교지원을 요청했다. 노 총장은 “수능시험 응시자가 올해 59만 명에서 2023년에는 40만 명으로 줄어드는 등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상황”이라며 “서울신대가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대의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대의원들은 서울신대의 위기상황에 공감하며 예상보다 쉽게 지원안을 통과시켰다. 총회 경상비의 0.3%는 약 9억 5,700만 원으로 총회는 3년 간 지원을 결의했다.

지원안 통과는 서울신대가 교단의 미래라는 점과 많은 대학이 구조개혁 등으로 문을 닫고 있는 상황에서 총회가 서울신대를 도와야 한다는 호소에 대의원들의 마음이 움직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일부 대의원은 서울신대가 교단의 지원과 이사파송 등을 받고 있는 만큼 정관 개정 등 주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보다 철저한 보고를 요청했다.

경상비 지원안이 통과됨에 따라 서울신대 법정부담금 납부에 숨통이 틔일 전망이다. 매년 13억 8,000만 원의 법정부담금을 납부해야하는데 어려움을 겪던 대학은 총회 지원금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2023년까지 가속화될 대학구조개혁을 대비할 수 있는 든든한 지원금을 얻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서울신대 측은 3년 간 총회 지원금을 법정부담금 등으로 사용하고 다른 후원금을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준비하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연간 총회 지원금 9억 5,700만 원만큼의 금액을 대학구조개혁 대비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여유자금이 생겼다는 의미다.

노세영 총장은 “서울신대의 어려운 상황에 공감하시고 한 마음으로 지원안을 통과시켜주신 모든 성결인들에게 감사드린다”며 “3년 간 열심히 준비해 지원금이 아깝지 않은 결과로 보답하겠다”고 인사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