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통일선교정책 재정립해야”

성공적인 남북·북미정상회담 후 한국교회에서는 구체적인 통일선교정책을 재정립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6월 8일 서울 영락교회에서 열린 한국복음주의협의회(회장 이정익 목사) 6월 월례회에서 전 통일부 차관 양영식 원장(고양시정개발연구원)은 “남북관계 개선의 급진전으로 남북왕래 및 접촉이 증가함에 따라 영역별 선교전략을 개발하고 준비해야한다”면서 “초교파적 통일선교단체들의 연합사역을 활성화 시켜 전문사역자 및 평신도전문가 포럼의 정례화, 기독교통일포럼 개최 등 구체적인 행동을 취해야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남북기본합의서에 제시된 12개 분야와 ‘10.4 선언’의 19개 경협사업 분야 등을 고려한 영역별 사역 전략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 양 원장은 “한국교회 통일선교조직들을 재정비해 통일선교정책의 입안 및 실행의 지속성을 유지해야 한다”면서 “한국교회는 ‘화평의 사도’로서 섬김과 봉사의 자세를 가다듬고 방북 행렬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종화 목사는 새로운 통일선교 전략방향과 관련해 한국교회가 ‘평화 공존적’ 틀을 갖춰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목사는 “실제로 ‘통일’을 말하면 기쁘면서도 불안과 초조함이 생긴다. 그 이유는 남한에서는 ‘북한에 의한 고려연방제라는 이름의 적화통일’로 이해하고 북한에서는 ‘남한에 의한 자본주의라는 이름의 흡수통일’로 이해하기 때문”이라면서 “통일의 방식이 평화적이기에 통일의 목적도 평화여야 한다. 이제 쌍방을 서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바탕위에서 ‘평화적 공존’을 이뤄가야 한다”고 했다.

구체적인 북한 선교방향에 대해 박 목사는 민생중심의 선교봉사를 제안했다.

박 목사는 “북한의 사회적 현실에 적합한 선교는 그들이 외형과 체제상으로 갖추고 있는 마을별 복지체제를 실천적 선교의 장으로 삼는 것이다. 예컨대 군마다 있는 200여 개의 보건소를 내실화해 실제 북한 주민들의 건강을 돌볼 보건소로 회복시키는 디아코니아 선교를 하자는 것”이라며 “더불어 탁아소, 모자보건 진료소, 유치원, 학교 등의 운영을 지원한다면 복지중심의 교회를 북한 지역에 거부감 없이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박 목사는 “평화공존의 삶은 가치관의 경쟁을 벌이는 삶이다. 여기서 한국교회는 기독교 가치관을 어떻게 뿌리내릴 것인지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이것은 교회의 필연적인 선교과제”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