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1년까지 10% 감축 권고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은 그대로

서울신학대학교를 비롯한 각 교단 소속의 신학대학교가 위기를 만났다.

교육부가 지난 8월 23일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따르면 서울신대와 장신대, 총신대, 감신대 등 주요 교단 소속 신학대학들이 진단평가에 제외 됐지만 정원의 10%를 감축해야 한다. 부산장신대는 ‘재정지원 제한 대학 유형 Ⅱ’에 속해 2021년까지 정원의 35%를 줄여야 한다.

‘진단평가 제외’는 대학 스스로 선택한 것이지만 그 결과로 정원의 10% 감축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서울신대도 이에 해당되지만 다행히 ‘국가장학금(I유형 및 II유형)’이나 ‘학자금 대출’은 기존처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 서울신대가 속한 ‘진단제외대학’을 ‘재정지원제한대학’(15~35%의 정원감축 권고,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제한), 이른바 부실대학과 혼동하는 등 오해가 깊어지자 학교 측은 진단결과 관련 내용을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안내하기로 했다.

노세영 총장은 “진단제외대학은 재정지원 제한대학과 전혀 다르고 학생들의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도 기존처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노 총장은 “자율개선대학이 받는 국가의 ‘일반재정 지원’이나 ‘특수목적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은 아쉬운 일이지만 서울신대가 지난 10년 간 국가로부터 이런 방식의 재정 지원을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그동안 국가로부터 받았던 재정 지원이 중단된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노 총장은 또 “진단평가 제외 신청을 했지만 학교 혁신과 개혁을 위해 지난 학기 동안에도 꾸준히 준비했다”며 “다음 평가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신대는 지난 1월 진단평가 제외가 확정된 이후로 TF팀을 구성해 대학 전 분야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교육이념체계와 인재상을 다듬었으며,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정비해 대학의 중장기발전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구체적인 발전 전략은 오는 9월 중순경에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학교의 이런 노력과 함께 교단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합쳐져야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예장통합 총회는 소속 신학대학교 7곳 중 6개가 진단평가 제외 대학이 됐고 1곳은 부실대학으로 선정돼 대책 마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루터대학교는 제1주기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아 정원 감축, 학자금 대출 제한 등의 어려움을 겪었지만 3년 간 총회와 대학이 함께 노력한 끝에 올해는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었다.

서울신대도 정원 10% 감축이라는 위기를 극복하고 제3주기 대학평가를 잘 준비할 수 있도록 교단에서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이 요청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