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자들 변화 다짐, 패러다임 전환 기대

다음세대 부흥을 위한 담임목사 세미나에 참석한 목회자들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교회교육에 대한 담임목사의 책임과 역할을 절실히 깨달았다고 고백했다. 이들은 교회교육, 다음세대 교육의 총책임자는 교육담당 부교역자가 아니라 담임목사, 바로 자신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최도훈 목사(시온중앙교회)는 “다음세대 부흥은 담임목사의 의지에 달려있다는 것을 배우고 확인하는 자리였다”며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교육목회에 나서야겠다”고 말했다.

황인명 목사(부산중앙교회)는 조별 토론회에서 “이번 기회에 교회 구조를 다음세대에 초점을 맞춰 바꿔야겠다”며 “다음세대 사역에 가장 많은 재정을 투자하고 가장 믿음 좋은 엘리트를 교육사역에 투입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가정을 다음세대 신앙교육의 장으로 만드는 교회·가정 연계사역이 필요하다는 것에도 공감을 표했다.

전범진 목사(일심교회)는 “다음세대 신앙교육을 교회에만 맡기면 안 되고 부모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메시지가 크게 다가왔다”며 “교회·가정의 연계사역에 공감하면서 이를 적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노혜신 전도사(아이사랑교회)는 “우리 교단 목사님뿐 아니라 타 교단에서 다음세대 부흥을 일군 목회자들의 이야기에 큰 도전을 받았다”며 “타 교단에 자랑할 만한 성결교회의 다음세대 부흥 이야기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또 소수의 대교회가 아닌 대다수 중소형교회에 적용할만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음세대 교육도 중요하지만 다음세대 자체를 알아가고 소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제언도 있었다.

또한 이번 세미나에서 다음세대 교육에 대한 획기적 인식의 전환, 패러다임의 전환을 경험하고 집중적인 강의와 더불어 실제적 적용을 위한 조별토론의 시간도 정보공유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