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벨은 사이코패스였나?

어떤 사람이 반사회적 행동, 공감능력과 죄책감 결여, 낮은 행동 통제력, 극단적인 자기중심성, 후회가 없거나 병적인 자기 기만성향이 높은 인격적 장애를 갖고 있다면 우리는 그를 ‘사이코패스’(psychopath) 또는 ‘정신병질자’라고 부른다.

사이코패스들은 습관적으로 반사회적 행동을 저지르는데 일반인과는 다른 이런 유형의 사람들을 구별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많은 연구가?진행되어왔다. 그중 정신과 의사 프랑스 피넬(Pinel)은 잔혹함, 무책임, 도덕심의 결여와 같은 특징이 뚜렷하지만 정신착란증세가 없는 ‘조증상태’라고 했고,?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Freud)는 미개발된 초자아라고 명명했다.

사이코패스는 두 부류로 분류된다. 하나는 반사회적 사이코패스인데?때때로 세상을 경악하게하는 연쇄살인자들이 이에 속하며 또 다른 하나는 사회적 사이코패스들이다. 이들은 반인륜적인 사건을 저지르지는 않지만 그들에게 맡겨진 중요한 일을 해내고 있다.

직업적 성공을 거둔 그들은 다른 이들보다 자기 신앞에 놓인 과제에 대해서 집중할 수 있고 모든 장애물을 거침없이 걸러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일반인이 감당하지 못하는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다.

미국 조지아주 에모리대학에서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다수의 미국 대통령에 대해 깊이 연구했던 121명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제목은 ‘사이코패스 성격목록’이었다.

1위는 J.F. 케네디와 빌 클린턴이었고 미국 역사상 최악의 대통령으로 꼽히는 워터게이트사건의 리처드 닉슨은 링컨보다 한참 낮은 순위에 링크되었다.

사이코패스 성향은 정치인, 기업인들에게서 높게 나타난다. 클린턴의 보좌관 조지 스테이트는 클린턴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무엇이라도 되어 줄수 있지만 진정한 정체는 알 수 없었다.” 보통의 사이코패스들은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있지만 반대로 그들은 특별한 방법으로 사람들의 감정을 장악한다.

영화 ‘한니발’은 ‘양들의 침묵’의 속편이다. 전편에서 FBI요원 클라리스에게 “저녁식사해야 할 옛 친구가 있어서”라고 전화를 하고 멤피스에서 이송도중 유유히 사라졌던 ‘한니발 렉터’. 그는 숨겨놓은 돈으로 신분을 위조한 후 유서 깊은 도시 이탈리아 플로렌스로 가서 도서관 관장이 된다.

그는 사이코패스 성향을 지닌 정신과의사이자 식인습관을 지닌 연쇄살인범이며 문화, 예술전반에 조예가 깊은 지식인이다. 그는 살인을 준비할 때에도 심장박동이 85이상으로 오르지 않는 냉혈한이며 바흐의 피아노곡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들으며 범죄를 저지른다.

성공한 사이코패스들은 연쇄살인범과는 달리 자신의 인격장애를 장점으로 바꾸어 긴장과 흥분을 즐긴다. 그러면서 모든 것을 자기마음대로 추진하고 그 결과로 돈과 명예와 귄력을 손에 넣는다. 사이코패스가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로 알려져 있다. 그중에 유전적 요소가 작용한다고 해 뇌의 세로토닌 전달기능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며 뇌에서 감정조절과 관련된 전두엽기능이 감퇴되어 있다고도 한다. 환경적으로 어린 시절부터 일관성 없는 양육이나 학대, 착취, 폭력, 유기 경험이 있는 경우도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북이스라엘의 아합왕은 시돈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을 아내로 맞아들여 결혼동맹을 맺는다. 엣바알은 시돈의 제사장이며 왕이었는데 이세벨은 어린시절부터 아버지를따라 바알신을 섬겼기 때문에 출가한 후 북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신의 신 ‘바알’을 숭배하라고 강요했다. 수도 사마리아에 바알을 위한 신전을 짓고 그 안에 바알의 제단을 쌓는다.

또한?음란의 여신 아세라의 신당까지 지어 하나님의 진노를 사게 된다. 또한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기 위해 나봇을 죽이고 후환을 없애기 위해 그의 법적 상속자인 아들까지 죽이는 치밀함으로 나봇의 포도원을 왕의 토지로 귀속시킨다. 이때 아합의 가문을 징계하라는 하나님의 명을 받은 예후 앞에서도 겁을 먹거나 자비를 구하지 않고 도리어 눈 화장을 하고 머리를 꾸미기도 하면서 그에게 냉소를 보냈다.

사이코패스들의 특징은 후회나 죄책감이 없다. 과도한 자신감이 충만하고 아동기에 문제 행동을 경험한다. 고통을 인지하지 못해 자신의 죽음이나 남의 아픔에 대해서도 냉담하고 충동적이다. 그러므로 사형제도가 부활되고 형벌이 강화되더라도 사이코패스성향의 범죄는 줄어들지 않는 것이다.

“악한 사람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해져서 속이기도하고 속기도 하나니.”딤후 3:13)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