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주요교회, 유아 돌보며 지역사회 봉사

엄마와 아기가 함께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 받으며 신앙을 키우는 주중 교육 프로그램 ‘아기학교’가 3월부터 전국 곳곳에서 봄학기 수업에 들어갔다.

아기학교는 신자와 비신자를 구분 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지역사회 전도 프로그램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엄마들은 내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기관에서 아기를 돌봐준다는 사실에 큰 만족감을 느낀다. 

전국의 주요 교회들은 다음세대 양육과 전도 차원에서 무료 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아기학교를 운영 중이다. 수년간 지속적으로 아기학교를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통해 회를 거듭할수록 일반 보육기관보다 더 나은 시설과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의 각광을 받고 있다.  

신길아기학교
신길교회(이기용 목사)는 지난 3월 12일 봄학기 제11기 아기학교를 개강했다.
12주간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30분~12시 신길비전센터 1층 유아부실에서 열리는 신길아기학교는 생후 17개월~40개월 아기와 엄마(보호자)가 함께 참여한다.

점심식사는 신길교회에서 제공한다. 교육기간 미술, 체육, 오감놀이, 시장놀이, 베이비쿠킹, 명화놀이 등 전문강사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기학교 강사 백미영 집사는 “아이에게 최고의 교육인 놀이를 통해 엄마와 함께 아기의 지적, 신체적, 인지적인 발달을 최상으로 도와주는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으며 최고의 재료를 통해 아기 건강을 위한 좋은 식사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의: 02)831-2015

삼성제일아기학교
삼성제일교회(윤성원 목사)는 지난 3월 13일 제9기 삼성제일아기학교를 개강했다. 삼성제일아기학교는 10주간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12시 20분 교육관 유치부실에서 진행된다.

삼성제일교회 아기학교 대상은 생후 18개월에서 48개월의 아기 15명이며 어머니 또는 대리 보호자가 참여한다. 교육은 오감놀이를 비롯해 찬양과 감각적 교구를 통한 말씀이야기, 교구놀이, 신체놀이 등을 진행하며 특별프로그램으로 야외학습, 부모교육, 절기행사 등을 갖는다.

삼성제일교회 아기학교 관계자는 “아기학교 참가자 중 교회를 나오지 않는 분들도 많고 특히 젊은 부부의 참여도가 높다”며 “지역을 위한 봉사와 전도를 위해서 아기학교 프로그램이 유익하다”고 밝혔다.
문의: 010-2633-2847

한누리아기학교
부산 한누리교회(김영준 목사)는 지난 3월 9일 한누리 아기학교를 개강했다. 오는 5월 18일까지 총 10주간 진행되는 한누리 아기학교는 매주 토요일 진행되며 대상은 생후 15개월~48개월 아기와 엄마(보호자)다.
아기 20명을 정원으로 하며 4개반으로 나눠 운영 중이다.

한누리 아기학교는 오전 9시 교사기도회로 시작하여 오전 10시 30분~12시 30분 수업을 통해 재미있는 교구 놀이, 찬양과 율동, 말씀, 영역별 활동 등을 진행한다. 엄마와 함께 하는 신체놀이와 체조, 인형극 관람, 야외학습 등 정서발달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모든 식사와 간식은 유기농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한누리 아기학교는 지역에서 입소문을 타고 비신자 부모들도 교회에 등록을 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문의: 051)531-0061

김해제일아기학교
김해제일교회(안용식 목사)는 지난 3월 15일 제4기 아기학교를 개강했다. 오는 5월 17일까지 10주간 진행되는 이번 아기학교는 매주 금요일 오전 10~12시 김해제일교회 지하 1층에서 열린다. 김해제일 아기학교는 18개월~30개월 아기 15명과 엄마(보호자)를 대상으로 한다.

김해제일교회는 2017년 9월 1기 가을학기로 시작해서 올해 4기를 맞았다. 교육 내용은 찬양과 말씀. 축복의 시간. 야외활동(딸기밭체험), 온몸 촉감놀이, 선물 나눔 등이다. 엄마가 마음을 다해 아기를 안아주며 사랑의 고백과 축복하는 축복의 시간도 갖고 있다.

이 밖에 김해제일교회는 지난해 새 성전을 완공하고 1층 로비에 키즈카페도 설치했다. 키즈카페 운영으로 아기학교 운영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문의: 010-4922-1746 

진주아기학교
진주교회(이명관 목사)는 오는 3월 28일 제8기 진주아기학교를 개강한다. 총 10주간 진행되는 이번 아기학교는 총 8가지의 주제로 진행된다. 하나님이 주신 몸을 알게 하는 신체편,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을 경험하는 창조편, 출애굽을 통해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배우게 된다.

또 하나님의 사람, 다윗, 아브라함에 대해서 배우고, 예수님에 대해 3번에 걸쳐 배운다. 이 밖에도 체험학습, 인형극 관람 등을 통해서 아이들이 보다 더 친숙하게 성경을 배우도록 할 계획이다.

진주아기학교는 서부경남지역에서 처음 실시했으며 새롭게 조성된 진주 혁신도시에 이사 온 젊은 부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진주교회는 아기학교를 담당하는 전문 교역자를 세웠으며 성도들의 자원봉사도 이어지고 있다. 문의: 055)762-0932

한편 아기학교는 중소형교회의 지역 맞춤형 전도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전문 인력이 없어도 담당교역자와 소수의 자원봉사자만으로 얼마든지 운영이 가능하다. 보통 주중에 운영이 되기 때문에 교회의 여러 공간 활용이 용이하다.

다만 아기학교를 처음 시작하는 교회는 운영에 앞서 이미 수년간 노하우와 경력을 쌓은 타 교회나 전문단체를 견학하거나 관련 세미나에 참석해 노하우를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시중에 아기학교 운영에 관련한 내용을 담은 서적도 여러 권 나와 있어 참고하는 것도 좋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준비하기 보다는 조금씩 운영 노하우를 쌓으며 보완해나가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