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7:8~16)

전성환 목사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지날 때 아말렉 족속이 나와 길을 막았습니다. 그래서 여호수아를 대장으로 하여 싸우게 되었습니다. 그때 모세는 산꼭대기에 올랐습니다.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겼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손을 내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전쟁이 금방 끝나지 않았고, 나이 많은 모세의 팔이 아플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때 함께 산에 올랐던 아론과 훌이 모세를 돌 위에 앉게 하고 양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려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않게 했습니다.

결국 이스라엘이 아말렉을 무찔렀습니다. 이스라엘이 승리하는데 공헌한 사람은 앞장서 나가 싸운 여호수아와 산에서 손을 든 모세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봉사한 아론과 훌입니다. 이들이 한 일이란 기껏 모세의 손을 붙잡아 준 것입니다. 이들이 있음으로 해서 모세의 팔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않고 들려질 수가 있었습니다.

결국 이들은 표면에 뚜렷하게 나타나는 사람들은 아니지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람들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힘을 내게 하는 엔진과 같은 중요한 부품도 있겠지만, 어느 한 구석의 작은 부품도 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필요한 나사 하나도 소홀히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주인공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자동차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엔진은 굉장히 중요하게 다루면서도 나사 하나 정도는 우습게 여기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람들은 많은 것을 존중하면서부터 그 많은 것을 이루는 하나하나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조연도 엑스트라도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기왕에 배역을 맡는다면 사람들은 누구나 다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사실 모든 풍토가 또한 그것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모든 영광은 주인공에게 돌아가게끔 사회제도가 되어 있습니다. 엑스트라가 아무리 연기를 잘해도 무슨 상을 주는 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이제까지 사람들이 생각하던 것과는 정반대로 가르치셨습니다. 주인공만이 역사의 중심이라고 보시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가난한 자, 애통하는 자, 온유한 자, 목마르고 주린 자들이 앞으로 올 새 역사의 주인이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어린아이 같지 아니하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의인을 부르러 오신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오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 자신도 자기가 영웅이 되려고 이 세상에 오시지 않았음을 분명히 밝히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고자만 하셨다면 분명히 유대인의 주인공이 되실 수 있으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주인공이 되려고 오신 것이 아니라 섬기려고 오셨다고 하셨습니다.(마20:28)

예수님은 그 말씀대로 주인공의 길과는 정반대로 십자가의 길을 향하여 나가셨습니다. 주인공이 받는 갈채 대신 멸시와 조롱을 받으셨습니다. 그렇게 예수님은 모든 가난한 자들 속에 계셨습니다. 누구나 다 예수님의 사람이 될 수 있게 길을 열어 놓으신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2장 27절 이하에 교회 안의 여러 직분을 열거하면서 서로 돕는 직분도 하나의 직분으로 말씀합니다. 뿐만 아니라 병 고치는 은사, 다스리는 은사, 각종 방언을 말하는 은사와 같게 말씀합니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다고 말씀하십니다.(눅16:10) 말없이 이름 없이 봉사하고 돕는 자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는 이루어집니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계 2:10)고 말씀하십니다. 우리 모두가 바로 이러한 충성된 자로 하나님의 귀한 상급의 자리에도 함께 설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