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평화와 통합의 정치 위해 교회 역할 기대”
교단장들, NAP·기독교 사학 문제 해결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3일 청와대에서 열린 주요 교단장 초청 간담회에서 남북평화와 통합의 정치를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을 당부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기독교가 우리나라의 복지, 민주화, 인권 향상에 크게 기여했음을 언급하며 감사의 뜻을 전하고, 통합의 시대를 위해 기독교가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사회에서 기독교가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은 아주 크다. 교인 수가 많기도 하지만 우리나라가 발전해온 과정에서 기독교가 해왔던 역할이 그만큼 컸다”면서 특히 일제강점기 당시 독립운동을 이끌고 근대화와 산업화, 민주주의와 인권의 발전, 복지에도 기독교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면서 크게 기여했다고 감사를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기독교가 앞으로 남북이 평화를 만들어내고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좀 더 앞장서 주셨으면 한다”고 말하고 “정치가 스스로 통합의 정치를 하지 못하고 있으니 종교계, 특히 기독교에서 통합의 정치를 위해서 더 역할을 해 주신다면 정말 고맙겠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인사말에 이어 교단장들은 청와대 초청에 감사를 전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독교가 더욱 힘을 모아줄 것을 약속했다.

교단장들을 대표한 예장합동 이승희 총회장은 “주일예배를 기쁘게 드리고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들이 회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큰 감동을 받았다”며 “그 감동이 우리 한반도 평화통일로 나아가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를 기도했고 앞으로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교단장들은 국가인권기본계획(NAP)의 차별금지 조항, 기독교 사학의 역차별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생명존중, 저출산, 남북교류 인도적 지원 등에 대한 입장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찬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교회 교단장들을 초청한 행사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오찬에는 한국교회총연합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소속 교단장들이 참석했다. 우리교단과 예성은 한성연 임원수련회 때문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