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위험도 상승, 거리 전도 금지
위기관리재단 선교 안전지침 제시

7월 시작되며 교회마다 단기선교 활동이 본격화됐다. 7월 초부터 하나 둘, 선교팀들이 단기선교 활동을 위해 세계 곳곳으로 흩어져 활동에 몰입하고 있다. 가장 많은 인원이 이동하는 7월 말부터 8월까지 한달여 동안 ‘안전’에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최근 외교부와 한국위기관리재단이 함께 진행한 안전감담회에서 올 여름 선교활동을 대비한 안전지침을 내놨다.

위기관리재단은 단골 단기선교 국가 중 한 곳인 네팔지역의 위기관리 강화를 제시했다. 지난해 8월 형사법 개정안이 발효(5년 이하의 구속, 5백 불 이하의 벌금)된 이후 네팔 정부에서 선교활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위기관리재단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선교활동을 하던 일본인 2명이 현지 경찰에 체포되어 벌금 500달러를 내고 강제 추방됐다. 이들은 향후 5년간 네팔에 입국 금지조치됐다.

이 같은 분위기에 따라 현재 사역중인 네팔선교사들도 학생비자, 사업비자, 체류자격 조사를 실시할 경우 체류 부적합으로 추방될 위기에 직면해 있고, 최대 1년 비자 만료 후 추가 체류를 제공하지 않아서 추방되는 일이 앞으로 많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INGO 등록 여부, 공개성 강화 등 외국 원조기관 통제 정책에 따라 선교활동에 큰 제약이 예상되고 있다. 

외교부는 네팔지역의 여행경보단계는 현행 유지하기로 결정했지만, 네팔지역에서 단기선교시 주의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위기관리재단은 어부회(한인선교사회)가 소속선교사 1명씩을 배정하여 단기봉사 팀을 집중 관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네팔선교 안전지침은 선교활동에 제약이 있는 다른 선교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필요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종교 유인물과 기념품 배포 행위 등을 자제해야 한다. 특히 네팔 입국예정인 단기봉사팀은 현지 선교사를 통해 주의 사항을 잘 숙지하고, 현지인들과 종교적 이유로 마찰을 빚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개종활동으로 구금 및 추방될 수 있고, 그 영향은 선교사에게도 크게 미칠 수 있다.

중동 정세도 요주의 상황이다. 미국의 무인 정찰기가 이란에 의해 격추 당해 긴장감이 최고조 상태에 이르렀다. 극도의 안전 요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현지법상 선교활동을 금지하는 국가에서의 불법적 선교활동을 금하고, 대규모 선교행사나 거리 공연, 가정 방문 등 현지 주민이나 무장 세력들을 자극하는 선교활동을 피해야 한다.

최근 인기 선교지로 부상하고 있는 아프리카는 사실 일상적으로 선교활동 위험지역이다. 정세가 매우 불안한데다 중동지역 ISIS 조직이 아프리카 전역으로 확산돼 모든 국가와 지역에서 안전조처를 철저히 해야 한다. 반드시 선교사와 사전에 조율해서 안전지역에서의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선교팀과 단체는 수도보다는 지방으로 많이 가고, 소재지 파악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소재 파악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테러 대상이 서구인에서 아시아인으로 바뀌어가는 추세이기에 선교사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위기관리재단은 “아프리카의 범죄 단체들은 중국, 일본, 한국인을 옷차림으로 분별하는 훈련을 받는다는 정보가 있다”며 “납치를 주의하고, 한국인을 속여서 마약 운반책으로 악용하는 사례에 걸려들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테러나 인질납치가 빈발하는 위험지역은 선교지 후보에서 제외하는 게 현명하다. 단기선교 시 활용 가능한 ‘해외안전여행’ 앱을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문의: 위기관리재단(www.0404.go.kr)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