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반목회, 플래너 한권이면 OK”

2020년 BCM 소그룹 반목회 실행 리더 목자 세미나가 지난 11월 30일 대전 삼성교회(대전·충청지역)과 부산 동광교회(부산·영남지역)에서 열렸다.

총회교육부(부장 조종환 목사)가 주최한 이번 세미나는 2020년 성결한그리스도의몸BCM 교재와 BCM 리더 목자 플래너와 마스터플래너 출시에 맞춰 내년도 BCM 교육목회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교육목표 이해와 실행노하우를 전하고자 열렸다.

이번 세미나에는 교육국장 송우진 목사를 비롯해 교육국 간사진과 플래너 집필진이 강사로 나서 2020년 교육목회 사역의 비전, 사역방향, 실행 지침 등을 안내했다.

첫 전체강의에서는 내년 교육목회 사역의 주제인 ‘재림’에 대한 이해와 반목회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핵심 포인트를 전했다.

BCM 교육은 교단의 전도표제인 사중복음에서 한 가지씩 주제를 정해 이뤄지는데 내년도는 ‘재림’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또 사중복음의 전도표제에 따라 분기별·월별 교육주제가 주어지고, 월별 교육주제 하에 주간교육이 진행된다.

특히 4차 교육과정에 따라 유아부터 장년교재의 모든 본문이 동일해 원포인트 교육이 가능하고 목회자가 마스터플래너를 활용하면 설교 본문까지 일치해 이상적인 교육목회를 구현토록 한 게 BCM 교육의 최대 강점이다.  

두 번째 전체강의에서는 BCM 교육목회를 적용하고 실행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인 BCM 리더 목자 플래너를 100% 활용하기 위한 지침을 전했다.

플래너는 월별 교육주제 안내와 더불어 소그룹 반목회를 실행하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교육에 관련된 각종 자료를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플래너 사용은 ‘계획하기(신앙과 삶 계획하기)’ ‘활용하기(스마트폰으로 멀티북 다운받기’ ‘실천하기(신앙과 삶 기록하기)’ 등 3단계로 이뤄진다.

‘계획하기’는 자신의 개인정보, 신앙목표(가초신앙, 사역, 비전), 삶 목표(일, 여가, 건강) 등을 기록해 신앙과 일, 취미생활 등의 실천과 균형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활용하기’는 플래너에 다 담지 못한 교육콘텐츠를 온라인으로 다운 받아 BCM 교육목회 실행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멀티북은 PDF로 제공되며 매월 QR코드 또는 ibcm.kr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또 ibcm.kr에서 예배PPT, 스피릿설교자료, 프로그램 자료 등을 다운 받으면 풍성한 교육콘텐츠를 쉽게 마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천하기’는 다음 달 사역계획, 월간·주간플래너 기록 등 소그룹 반목회를 위한 계획과 실행, 점검을 도모하도록 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또 유아·어린이·청소년·장년으로 나뉘어 플래너 집필진이 소그룹 반목회 사역의 패턴, 사역핵심 체크, 사역의 실제사례와 지침을 강의했다.

한편 교육부는 12월 7일 중앙교회(서울·경인·강원지역)와 전주태평교회(전주·호남지역)에서 BCM 소그룹 반목회 실행 리더 목자 세미나를 이어간다. 또 지역별·교회별로 세미나 개최 요청시 지방회와 개 교회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의: 02)3459-1051~2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