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우 목사
새해를 맞이하는 대개의 사람들은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깊이 생각하고 계획한다. 물론 꿈과 계획을 갖고 며칠만 반짝하다가 그만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가하면 어떤 사람들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일 년 내내 애쓰기도 한다. 꿈을 꾸는 것으로 끝나는 사람은 그 자체로도 실패자가 되지만, 꿈을 꾼 것을 계획하고 꾸준히 실행에 옮겨 가는 사람은 성공의 큰 기쁨을 누리게 되기 마련이다. 

성공학자들은 공히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꿈을 갖고 성공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만들 것을 말한다. 세계적인 천재로 일컬어지는 바이올리니스트 사라사태는 “사람들은 나를 그저 천재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내가 지난 37년 동안 하루에 14시간씩 연습한 것은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성공에 이르게 하는 좋은 습관이 그를 천재로 만든 것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Brian Tracy)는「백만불짜리 습관」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성취하는 모든 것의 95%는 습관의 결과이다.”라고 말한다.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자신의 삶에서 실패하게 하는 나쁜 습관을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그리고 좋은 습관, 성공에 이르게 하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내야 한다.

독일의 문호 괴테가 쓴 작품 「파우스트」중에 “탈피하지 못하는 뱀은 죽는다”라는 말을 하였다. 뱀은 주기적으로 자신의 껍질을 벗으며 성장한다. 그런데 잘못된 음식을 먹거나 어떠한 것에 부딪혀 피부에 상처를 입거나 병이 들게 되면 자신의 껍질을 벗지 못하게 된다. 그러면 자신의 껍질에 갇혀 죽게 된다. 그래서 “탈피하지 못하는 뱀은 죽는다”라고 말한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들도 나쁜 습관, 구습에서 탈피하지 않으면 우리는 그곳에 갇혀 평생을 살 수밖에 없을 것이고 어쩌면 실패하는 인생을 되풀이 하며 살지 모른다. 

미국장로교의 아더 디마스 장로는 미국의 기독실업인 가운데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신앙과 경영과 재력 면에서 성공한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50만 달러를 내어 기독회관을 짓고, 유산을 정리하여 약 7억 달러의 선교재단을 만들었다. 그는 절대 성공의 비결을 이렇게 소개한다. 하나님은 그 자녀가 성공하고 형통하기를 원하는데, 사람이 하나님의 원칙대로 순종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다고 한다. 성공의 비결은 주님을 위하여 주님으로 하여금 사업주가 되게 하라는 것이다.

그는 이를 위한 신앙생활의 원칙을 정하여 습관화하였는데 “주일을 철저히 성수하라. 하루의 첫 시간은 기도로 주님께 바치라. 십일조를 드리라. 더 많은 시간, 더 많은 돈을 주님을 위해 쓰라. 예수님이 가정과 사업의 주인이 되게 하라. 사업의 모든 문제와 필요를 주님이 해결하게 하라. 세상 사람들은 바보 같다고 말하지만 이 길이야말로 가장 안전하고 가장 빠른 길이다”라고 말하면서 위 사항을 반드시 지켜 훈련하고 습관화 할 것을 말한다.

새삼스럽게 젊은 시절이 떠오른다. 회사에 입사하여 신입사원으로 연수원에 들어갈 때 연수원 입구에 내건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는 현수막이 있었다.

철학자 월리엄 제임스의 말이 새삼 떠오른다. “습관은 배신하지 않는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이처럼 습관은 삶을 가르는 매우 중요 요소이다. 예수님도 습관에 따라 이른 새벽에 한적한 곳에 가셔서 기도하셨다고 말씀하고 있다.

2020년 새해, 성공을 위한 생활지침을 세우고 결심해본다. 그것을 부단히 실천 훈련하여 좋은 습관으로 체득하자. 분명 훗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