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단체는 양심의 가치와 사회적 책무를 실현해야 한다. 스스로 떳떳하다는 자부심을 갖고, 속한 사회를 향한 가치실현과 책무이행에 앞장서야 마땅하다. 그런 윤리의식에 바로 서지 못하고 사회를 지키기 위한 투철한 사명감도 없으며 의무의 실천을 등한히 하는 종교단체는 존속할 당위를 잃게 될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의 배경으로 지목된 신천지예수교장막성전을 강제로 해체해야 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지난 24일 게시된 이후 이틀 만에 그 참가자 수가 60만 명을 넘어섰다. 신천지가 국민들의 거센 해체 요구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그 일차적인 배경은 신천지 신도들을 통한 코로나19 감염증 전파에 대한 강력한 반감과 우려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다. 신천지가 출범한 이후 우리사회 내부에서 빚어낸 여러 잡음과 폭력적 사태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한꺼번에 폭발하고 있는 것이다.

신천지 대구교회에서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은 초동단계에서 신천지 측의 불성실한 협조가 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신천지는 지난 23일 국내 확진자 763명 중 신천지 관련 확진자만 456명(60%)에 이르는 상황에서 대변인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대구교회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에 대해 교회 활동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으며 방역과 관련해 필요한 신도들의 정보를 정부의 요청에 따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만희 총회장 등 신천지 지도부의 사과와 협조약속 없이 대변인이 내놓은 영상은 책임감이나 반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지극히 형식적인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이 엄중한 시기에 발표된 대변인의 성명 내용도 사실과는 판이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천지 측이 공개한 경기도내 신천지 유관 시설은 239곳이었다. 그러나 경기도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도내 유관시설은 270곳이었다. 이중 111곳만 신천지 측 자료와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불일치는 전국이 거의 유사할 것이라는 추측을 낳았다. 이런 이유 때문에 24일 경기도는 신천지 시설을 강제봉쇄하고 집회를 금지하는 긴급행정명령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사태는 특정 감염원 추적 방식으로 마무리될 것이 아니라 잠재적 위험영역을 그물처럼 샅샅이 훑고 조사하는 데 역량을 총동원하지 않으면 우리 사회가 엄청난 혼돈에 빠질 수 있는 상황까지 온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전개되면서 신천지 측은 25일 정부에 신도 명단을 전부 제공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상향시킨 이상 신천지 측의 자발적인 협조가 없을 경우 법적인 수단을 강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신천지는 현재까지 회피하고 있는 예비신도인 ‘교육생’ 명단 제출과 검진도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 소수의 감염자에 의해 전국이 위기상황을 맞은 만큼 유증상자나 대구 지역을 방문한 교육생은 반드시 검진을 받아야 한다.

동시에 신천지는 환골탈태하기 위한 가시적인 모습을 우리사회에 보여줘야 한다. 그를 위해 신천지는 첫째, 책임 있는 인사가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둘째, 약속한 전 신도들의 명단을 지체하지 말고 예외 없이 정부에 제공해야 한다.

셋째, 신천지 측은 앞으로 모든 종교행사와 시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교회의 전통 안으로 돌아와야 한다. 이 같은 모습을 보이지 않고 위기상황을 불투명성과 폐쇄성으로 어물쩍 넘어가려한다면 더욱 강력한 범국민적 해체운동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