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 선거 3차례 투표 수 들쑥날쑥
1차, 2차 사이 67표 줄어 의혹 제기
익숙하지 않은 방식이 혼란 일으켜

▲ 제109년차 이후 5년만에 진행된 전자투표는 신속한 결과를 냈지만 아쉬움도 남겼다. 사진은 전자투표 중인 대의원들.
5년 만에 전자투표가 실시됐지만 개운치 않은 뒤끝을 남겼다. 임원 및 총무선거의 박빙 속에서도 신속한 결과가 나왔음에도 석연치 않은 과정으로 아쉬움을 남겼기 때문이다.

총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설광동 목사)는 총회 임원 및 총무선거를 전자투표로 시행하자는 긴급 동의안을 발의했다. 총회 일정이 하루로 줄어 투표와 개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다. 후보들도 전자투표에 대해 동의한 상황이었고 대의원들도 받아들여 제109년차 총회 이후 5년 만에 전자투표가 시행되었다.

전자투표는 선관위에서 대의원들에게 보낸 링크를 접속한 후 개인별로 제공된 일련번호 11자리를 입력해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스마트폰이 없거나 전자투표를 원하지 않는 대의원을 위해서는 직접 용지에 투표하는 수기투표도 병행되었다. 제109년차 총회에서는 전자투표기 과부화로 결국 수기투표만 실시된 것에 비하면 분명히 의미있는 진전이었다.

투표 속도도 예년에 비해 굉장히 빠르게 진행됐다. 투표를 마친 후 10여 분 만에 결과가 발표되었다. 총무선거는 3차 투표까지 진행했지만 당선 공포까지 한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수기투표로 진행된 예년에 비해 시간을 많이 줄이고 투개표도 편리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러나 혼선도 있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대의원들이 많아서 초반에 혼란을 겪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곳곳에 총회본부 직원들을 배치해 도왔지만, 투표 과정에서 비밀투표가 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첫 투표가 시작될 당시 재석 인원과 투표에 참여한 숫자가 다르다는 문제도 제기되었다. 1차 투표 전 선관위가 발표한 재석인원은 686명이었지만 막상 투표에는 19명이 많은 705명이 참여했던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대의원이 더 들어와 투표에 참여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선거인 명부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투표가 진행된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자투표를 이유로 선거인 명부를 확인하지 않고 인증서를 발급한 것은 미숙한 관리라는 지적이다. 또한 인증번호의 숫자를 정확히 파악했는지 등 인증번호 관리에 대한 불만도 일었다.

특히 1차 총무투표와 2차 총무투표의 수가 크게 달라진 것도 논란이 일었다. 선관위의 발표에 따르면 1차 투표에 참여한 사람이 705명인데 2차에서는 638명이 참여해 67명이 줄어들었다. 이에 대해서는 일부 대의원들은 투표 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총회 현장에서도 “1차와 2차 투표에 참여한 사람의 숫자가 너무 차이가 많다”며 “짧은 시간동안 60여 명이 줄어든 것에 대해 해명하라”는 대의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또 일부 대의원들은 “김종두 목사의 사퇴 이후에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거나 사퇴 전에 투표한 표가 반영이 되지 않은 것 같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전자투표를 총괄한 IT비즈니스미션 김태우 팀장은 “1차 총무선거 후 후보 한분이 사퇴하는 과정에서 120여 명의 대의원들이 이미 투표에 참여했었고 다시 프로그램을 셋팅한 후 이분들 중 상당수가 다시 투표했다”며 “전자투표와 수기투표에 참여한 분들에 대한 데이터도 정확하고 시스템 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당시 사회를 봤던 선관위원 백병돈 목사도 “투표 결과가 예년보다 빨리 나오기 때문에 2차, 3차 투표를 위해 자리를 비우지 말 것을 여러 차례 독려했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 또 2차 선거 개시 후 후보가 사퇴해 다시 프로그램을 셋팅하는 시간동안 이미 투표를 했다고 생각하고 자리를 비운 분들이 많은 것 같다”고 밝혔다.

선거관리위원장 설광동 목사는 “처음 실시하는 전자투표이다 보니 부정은 없지만 2차, 3차 과정에서 차질이 있었던 것으로 사료된다”며 “그렇다고 부정선거가 있었던 건 아니다. 총회에 도움을 드리고자 최선을 다했으며 대의원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설명했다.

선거관리위원회의 이런 해명에도 문창국 후보 측은 지난 1일 투표함 증거보전 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선거에 문제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